(비즈니스) 1주차

1. 경제란 무엇인가?

어원: 그리스어 “집안을 유지하다”

1. 각 가족 구성원의 능력, 노력 및 욕구에 따라 제한된 자원을 가족 구성원에게 할당합니다.

2. 식사 준비, 세탁, 청소 작업, 무엇을 얻을지 결정

3. 예산 수입원이 될 직업을 결정합니다.

사회에서는 가계, 기업, 국가(경제단위)

자원을 할당하고, 생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생산물의 분배와 소비(경제활동)

Q. 자원배분 및 관리의 근거는 무엇인가?

A. 필요한 자원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희소성의 원칙)

사업

자원 부족으로

1. 사회는 희소자원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배분할 수 있을까?

2. 수입을 창출하고 분배하는 방법

3. 섭취여부 조사

1. 미시경제학

얼마나 일하고, 무엇을 사고, 얼마나 저축하고, 어떻게 쓰는지 등등.

사람들의 의사 결정 연구

2. 거시경제학

사람들의 평균 소득 증가, 실업률, 물가 상승률 등

거시 경제 변수와 경제 전반의 발전과 같은 학습 내용

사업

조직의 구조와 행동원리를 연구하는 사회과학

좁은 의미: 회사의 생산 조직만을 조사하는 좁은 의미의 경영학

넓은 의미에서: 모든 조직에 일반적으로 유효한 일반 원칙을 형성합니다.

경영 시스템

… (중간 생략)

6. 경영 전반에 걸친 공부

생산관리론, 재무관리론, 노무관리론 등

10가지 기본 원칙

1. 경제활동은 선택이고 대가 없이는 선택이 없다.

2. 선택의 비용은 기회비용이다.

이익 = 수익 – 비용

기회비용 = 선택을 하기 위해 포기한 여러 선택지 중 최선의 선택지에서 얻을 수 있는 수익률.

3. 합리적인 판단은 항상 제한적이다.

한계 이익 = 한계 이익 – 한계 비용

한계수익률 = 추가적인 경제활동의 이익

한계 비용 = 이 선택의 비용

행위 A를 수행함으로써 그는 20,000원의 이익을 얻었다.

행동 A를 수행한 후 경제 행동 B와 C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B가 구현되었고 5,000이 수신되었습니다.

C를 하면 3,000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한계 승리는 5,000 – 3,000 = 2,000입니다.

4. 경제적 행위자는 경제적 인센티브에 반응한다.

* Incentive는 보너스 이득이라는 긍정적인 의미와 실수에 대한 임금 삭감과 같은 부정적인 의미를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5.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은 양측 모두에게 이익이 됩니다.

소비자 (소비자)

소득 : 이익, 이익 => 한계지불의사(이익에 대해 얼마를 지불할 수 있는가?)

비용: 구매에 대한 실제 지불.

수익 > 비용인 경우 소비자는 이익을 얻습니다.

공급자(판매자)

수익 : 판매가격 * 생산량 => 한계수입

비용 : 단가 * 생산량 => 한계비용

수익 > 비용인 경우 공급자는 이익을 얻습니다.

소비자의 한계수익률 > 판매자의 한계비용

한계 지불 용의 > 한계 비용

두 가치 사이의 격차가 클수록 상호 이익이 커집니다.

6. 시장은 일반적으로 경제 활동을 조직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일반 수학 차트와 달리 Y축이 독립변수이고 X축이 종속변수입니다.

1776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 – 보이지 않는 손

보이지 않는 손 = 자유 경쟁 시장에서 가격의 역할

자동 가격 조정 기능은 자본주의 시장 경제의 핵심 고리입니다.

소비자는 더 많이, 더 저렴하게 구매합니다.

공급업체가 너무 많이 판매함

그래프로 예를 들었습니다.

전 🙂

사과 = 100원(초과수요)

소비자 D: 100원에 8000개 구입.

S벤더 : 100원에 2000개 판매합니다.

= 소비자는 2000개만 살 수 있습니다.

-> 소비자는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기꺼이 사과를 살 것입니다.

(가격 상승)

사과 = 350원(과잉)

소비자 D: 350원에 2000개 구입.

S벤더: 8,000개를 350원에 판매합니다.

= 판매자는 6000개를 팔 수 없습니다.

= 판매자가 남은 재고를 팔기 위해 사과를 더 낮은 가격에 판매(가격 하락)

초과공급과 초과수요는 서로에게 가장 유리한 사과 가격을 200원으로 유지한다.

보이지 않는 손은 자동 가격 조정기 역할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