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 교육연구회) 2차 세션: 학습지원

다음은 2024년 12월 14일 핀란드 교육연구회의에서 진행된 논의 내용과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1. 회의 주제: 핀란드 학습 지원 시스템과 한국에서의 적용 가능성 핀란드 학습 지원 시스템의 특징 3단계 학습 지원 모델 일반 지원: 보충 학습, 필요 시 전문 교사와 협력하여 단기 지원 가능 강화 지원: 개별 학습 계획 개발 특별 지원: 심각한 학습 문제가 있는 학생을 위한 문서화된 지원 학습 중심 지원: 맞춤형 교육 및 평가 제공, 보충 학습 과제 제공 조직 지원: 오전 및 방과후 돌봄, 동아리 활동 확대 및 공동 교육 지역 사회 지원 : 가정연계, 학교폭력 예방 정책 개선 강화 배경학습 지원 대상 학생 비율은 꾸준히 증가해 2023년에는 전체 학생의 25%에 달한다.

학교급 및 지역별 지원 일관성. 그리고 통일성을 확보하기 위해2. 주요 논의 내용 핀란드 학습지원 시스템의 장점과 시사점 조기 개입의 중요성 유아교육 단계에서 학습장애를 발견하고 즉각적인 지원 제공 의학적 진단이 필요하지 않아 조기 개입이 가능 교사협력의 효율성 (Co-teaching) 특수교사 및 교양교사 학생들에게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협력하고, 보조교사 제도를 적극 활용하여 개인별 지원, 정서적·행동적 지원, 필요 시 심리상담 등을 제공한다.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과 연계. 통합학습지원시스템.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일관된 학습 지원 시스템. 설계 특수학교와 일반학교 간 수업교류를 위한 설계현장의 난관과 한계 핀란드 과제교원 문서화 문제 및 시간 부족 지역별 재정격차로 인한 인적자원 및 학습지원 질의 차이 등 인적자원 부족 한국의 특수임무교사 특수교육 진단 및 지원에 관한 교사 권한이 부족하다.

학년별, 학교별 연계 및 결속력 부족3. 결론 및 시사점 조기 개입 시스템 구축: 의학적 진단 없이 보다 심층적인 개입이 가능하도록 시스템 개선 필요 교사 협력 활성화: 공동 교수 문화 조성 및 협력 자원 확대 학습 지원 통합 강화: 유아원 고등학교까지 데이터 간 연계 시스템을 도입합니다.

교육 형평성 및 지속 가능성: 자금 격차를 줄이고 학습 지원의 일관성을 보장합니다.

사회적 협력 강조: 학생, 교사, 학부모 간 협력을 통해 학습 지원 정책의 실효성을 높인다.